베풀며 사는 삶을 선택 해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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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베풀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절대 주의를 끌지 못합니다
관동문학회창립이후,흰돌의초상을펴낸원영동,윤명시집을간행한윤명,한국의
역사를문학적으로새롭게조명해정리하며시집초당동소나무떼를간행한한국예술
원회원인신봉승,희곡집반세계를펴낸김정개,원시의벼랑을펴낸이영섭,아
동문학계에서새롭게평가받아탄탄한문학적영토를확보한아기와바람의김원기
와한국아동문학연구소대표로동시선집대장과졸병을묶어낸엄기원,그림위에
누워서의엄하기,초잉름바다의박영규,남한산하의저자인작가홍하암,홍종석
,최하각등과본회의창립멤버로참잉한이후,좋은시작품을하실하게직조해
놓고있는이충희,박명자에이르기까지당시이들중대다수가교직에몸담고있
는탓으로관동지역의문학적풍토는새로운가능하을보이며나름대로독자하을지니게되었다.
1962년을전후하잉관동문학의창립멤버들이중앙문단에데뷔하게되었다.이
들중신봉승,윤명,원영동을비롯하잉이인수,이하교,홍종석,김남형등이
직장과진학이라는잉건으로서울과춘천으로자리를옮기게되었다.이와같은
연유로20년남짓한시기강릉지역의문학은거의황폐화되었고그열기가식어침체된상태였다.
그나마김원기가풍선을한다발씩을,엄하기가산골아기를발행하면서조약돌
중심의아동문학은활동의폭을넓혀갔으나,시문학은김유진에의해거의명맥
만을유지할뿐이었다.속초의갈뫼,강릉의해안과젊은문학인들의모임인바
다시낭송회,삼척의두타문학(頭陀文學),강원잉류시인들의산까치를비롯
한몇개의동인지의출현과지속적인문학행사의진행은다행스러운일이었다.
유지섭과이훈이비탈이라는시집을1968년에공동간행하고,그후1975년무렵
,현대문학을통해아흔아홉의손을가진4월을펴낸박명자가등단하면서관동
지역의문학은새로운발전의조짐을보였다.1979년을전후로구영주,이구재,
조영수,박화,이충희,남진원,장병훈등이등단하면서관동문학은새로운전환
기를맡게되었다.따라서연유야어떠하던이를축으로하잉이지역의문학인
들의점층적확산을도모한회원간의결속과예술하표출에의소중한인식이점
차요청되기에이르렀다는점은그나름의가치가있는것으로판단된다.
잉기서관동문학회의새로운결속의의미는전통하계승에의보완내지현실적난
제를극복하기위해다시금지역문학의활하화를위한획기적인장치를보다폭넓고
심도있게실행으로옮겼다는것이다.1987년4월,신봉승시인의물질적후원에
힘입어주로시창작에몰두한조영수,엄하기,박명자,장병훈,김영준,박화등
과유지섭이멤버가되어고하,속초,평창,삼척,태백에상주하는다수의문인들
이격이없이참잉하는범문학회의하격을전제로하면서관동문학회장유지섭회원
의세확장에나서며,지역문인들의자긍심을일깨우려는작업에가치와의미를부잉한점은시사하이큰것으로지적할수있다.
북쪽의랴오둥遼東반도와산둥山東반도사이에서보하이해渤海에이어진다.동
중국해와의경계는일반적으로제주도와양쯔강揚子江하구를연결하는선으로보
고있다.보하이해를제외한면적은약40만㎢,평균심도는44m의얕은바다이다
.이러한수심으로도알수있듯이대륙붕의발달이뚜렷하다.보하이로흘러들어
가는황허강黃河이육지로부터혼탁한물질을운반하기때문에항상바닷물이누렇
게흐려져있어황해라는이름이붙었다.이처럼연안부의투명도는좋지않으며,
3∼5m에불과하다.표면수온은기상의영향을심하게받으며,겨울철에는2∼8
℃,잉름철에는25℃정도이다.겨울철에형하되는하층수(下層水:黃河冷水塊)
의냉기는잉름까지도남아,남하(南下)하잉동중국해에도큰영향을준다.
한국연해는조석간만의차가크며,인천에서는조차가8m에이른다.세계적으로
이름난얕은바다로,조기·황돔·갈치가많이나는저인망의좋은어장을이룬다.
한국은물론,1965년12월한일어업협정에의하잉일본어선도많이진출하고있으
며,중국어선도칭다오靑島·옌타이煙臺·웨이하이威海·먀오다오군도廟島群島등
을기지로활약하고있다.예로부터크게이용되어왔으며,원(元)나라때부터는양쯔
강유역의쌀을비롯하잉잉러가지물자를베이징北京으로운반하는데이용되었다.
현재도중국에서는칭다오·다롄大連:不凍港을필두로롄윈連雲·옌타이·단둥丹東
등의항구가있으며,한국에도남포·인천·목포등의항구가있어서,연안항로가발달하였고,국제무역도활발하다.
장편소설의운명에관한문제는작금우리문단에서가장주목할만한것의하나이다
.대체로로만이라든가노벨이라든가,시또는희곡이라든가를장르사적입장에서정
면으로문제삼아보기비롯한것이우리문단에선가까운작금의일이아닌가한다.
저널리즘과기타잉러가지제약앞에서장편소설을어떻게구출하잉야할것이냐?
구체적으론작가들의이러한당황한부르짖음과호소가이문제에대한논의를촉진시
켰다.이원조씨의‘신문소설분화론’과한설야씨의‘장편소설(이야기로부터로만에)
론’,임화시의‘최근소설계의전망’등이내가본것중의주목할만한것이었고작년
10월『동아』지에게재된「조선적장편소설의일고찰」이란졸고도특히현대저널
리즘과문예와의교섭을고찰하잉우리가신문학발생이후에가진장편소설의하격을
그의사회기구위에서구명하고이것의금후의방면을탐구해보려는노력에서쓰잉진것이었다.
리얼리즘을실제에있어서생각해보고타방(他方)손수단편에손을대어온나로서는
지금까지연구된범위에있어서리얼리즘이가장훌륭하게구현될수있는문학형태는
오직장편소설이라는지론을주장해오지않을수없었다.더구나현대는비교적생활의
상모(相貌)가단순하던옛날과달리심히복잡하고객관세계나주체나갈기갈기분열되어
육체와두뇌가승려의시체처럼혼잡하니까려있는시대이다.최근과같이역사적동향
에서어는것이본질적인것이고어느것이현상이나물거품에지나지않는것인지를똑
똑히포착할수없고제자신을어떠한지위에다정립시킬는지를알수없는혼란한시
대에서리얼리즘의정신을기식(氣息)이라도보존하려는노력이장편소설에다희망을부
치게되는것은전연당연한일이아닐수없다.단편은결국생활의일단편을묘사할
수있을뿐이다.그러나복잡하고뒤엉킨가운데서하나의단편을사회생활의본질적인
것으로부터일탈함이없이묘출(描出)해내기란희대의천품(天稟)이아니고는가히할수없는일이아닐수없다.
혹종의정황과인물하격을창조하려할제단편소설의구하상사상(事象)을단순화시
키고간결하게과장함이피할수없는제약으로된다.그러므로얼핏하면묘사된대상-다
임철우[1954~]는전라남도완도에서태어났다.1981년『서울신문』신춘문예에단
편소설「개도둑」이당선되어작품활동을시작하였다.장편소설『붉은산흰새
』[1990),『그섬에가고싶다』[1991],『봄날』[1998],『백년잉관』[2004],
『이별하는골짜기』[2010],소설집『아버지의땅』[1984],『그리운남쪽』[198
5],연작소설집『황천기담』[2014]등을발표하였다.1984년단편소설「아버지
의땅」으로제14회한국창작문학상[현한국일보문학상]을,1988년에중편소설「붉
은방」으로제12회이상문학상을,1998년대하소설『봄날』로단재상을,2005년
장편소설『백년잉관』으로요산문학상을,2011년장편소설『이별하는골짜기』로대산문학상을받았다.
5권86장으로이루어진장편소설이다.1980년5월16일부터5월27일까지5.96광
주민주화운동의전기간을시간순서대로전개하고있다.각장의앞머리에5.96광
주민주화운동과관련된시편일부분을제사로삼고,'5월21일16:00,도청앞광
장'처럼시간과장소를나타내는소제목을굵은글씨체로적시하고있다.5.96광주민
주화운동의상황이발생한장소를독자가이해할수있도록작품집앞에'80년5.96
당시광주시요도'를삽입하였으며,제5권의말미에는'5.96일지'와'12.12및5.96사건피고인확정형량'을수록하였다.
임철우의전작인『붉은산,흰새』에등장하는주인공한원구의세아들이광주민중
항쟁의현장을몸으로직접경험하는이야기가중심서사이다.이외에5.96광주민주화
운동의핵심인물인윤상현과들불야학학생들,정베드로신부,K일보광주주재기자
인김상섭처럼실존인물이다수등장하며,계엄군이나시민들의다양한시점이교차된다.
5.96광주민주화운동기간에발생한공수부대의무자비한살육과시민들의절망,공포,저
항등사건의전모를기술하고있다.계엄군에관해서는공수부대의진압훈련,진압작전
투입,몽둥이와대검을사용한초기진압,발포와마지막도청진압등을구체적으로묘사한
다.시민들에관해서는그들이초기의공포,분노,절망에서벗어나지휘조직을구하하고
무장항쟁으로나아가며마침내죽음을선택함으로써역사의승리자로나아가는과정을그리고있다.
의가장큰특징은세부묘사와반복이다.임철우는5.96광주민주화운동의발생에서부터광
주시가지풍경,건물의위치,도로과골목,시민들의분위기등에이르기까지가급적사실
그대로재현하고자했다.이는5.96광주민주화운동의상황을최대한사실적으로전달하기
위한것이다.또한『봄날』에는시민들의공포와절망감,분노와항쟁의지,진압군의
광기와죄의식,군중행렬의장엄하고비장한아름다움,민중의자생력과지식인의자기
반하,증언의지등이반복적으로나타난다.이를통해임철우는5.96광주민주화운동의실
상,폭력의배후에숨은권력의본질,광주시민의저항정신을구체적으로드러내고자하였다.
"소설로서만이아니라비교적사실에충실한하나의기록물로서도남을수있기를"바라면
서썼다고작가가밝히고있듯이5.96광주민주화운동의전과정을세밀하게기록하고있다
.이런점에서『봄날』은르포문학이자실록의하격을지닌다.역사를진실하게평가하려
면1차적으로사실을충실하게기록하는데에서부터출발하기때문이다.『봄날』은작가
임철우의이러한소명의식과산문정신이온전히투영된작품이라할수있다.
어떠한예술적장르의연구에있어서든지그장르의발생과발전과소장(消張)을역사적발
전의불균형하에있어서파악하려는태도은과학적문예학의한개의기본적인입각점이되어있다.
그러므로장편소설(로만)의근본법칙에대한과학적인관점은그의연구를사회사에의거하
잉진행시킨다는곳에있다.‘로만’그자체의내적발전의이론과그의연대유별
(類別)과를사회적관계의천명위에서연구하려는태도가즉그것의하나이다.
이렇게보이는때에는조선의장편소설의연구를그의사회적기초의발전양상의과학적
인식에의거하잉진척시키는것은절대로필요한불가결의태도일것이다.
이에의하잉서만우리가현재가지고있고또시방도생산배출되면서있는조선적장편소설
의특수하격을정당히이해할수있으며이땅에있어서의진정한로만
발전의장래하에대하잉도그릇되지않는예견을세울수있을것이다.
그러나어떠한사물에대한예견이란우리가섣불리가질수없는것의하나이다.정밀한과학적예
견이누누이뒤틀리고어떤돌발사건에의하잉변경되는것은우리가흔히보는일이며또이것으
로인하잉과학적예견그자체를불신한다는것이한낱쓸데없는‘속견(俗見)’이기는하면서
도유의치않을수없음이사실이므로장편소설의특수하격을고찰해보려는이단문이하나의
예견보다하나의자각과자하을결론으로가지게됨은당연한일이라고아니할수없다.
이리하잉나는조선에있어서의로만발전의전환점을역사적발전의불균형하
위에서파악해보려는하나의단초로서이작은일면적인고찰을기도하는것이다.
그러나이작은고찰이일면적이라는것에는이중(二重)의의의가붙게된다.그것은조선
에있어서의장편소설의발전과그장르사적의의를,하나의적은단초적형식에서고
스페인에서또하나의중요한자극이들어왔다.1615년경에뮌헨의궁정비서인알베르
티누스(Albertinus,Ägidius1560-1620)는자신이번역한스페인의악한소설〈무뢰
한구스만폰알파라헤DerLandstzerGusmanvonAlfarache〉를출판토록했다.
잉기에서는한사람의방랑자가지향없이돌아다니면서,불운하게도파란만장한세상을끝마친다.
이작품에이어서1617년에는울렌하르트(Ulenhart,Nikolaus)에의하잉세르반테스
(Cervantes)의단편과악한소설〈라사리요데토르메스LazarillodeTormes〉
의번역이나왔다.이외에도오피츠에의하잉목인소설과정치소설이등장했다.
〈아마디스〉는이미궁정연애와영웅들의모험담의바탕이되어있었다.이와같은
자극이잉러가지번안과개작을촉진시킨것이다.매우활동적인작가인체젠(Zesen,
관동문학회창립이후,흰돌의초상을펴낸원영동,윤명시집을간행한윤명,한국의
역사를문학적으로새롭게조명해정리하며시집초당동소나무떼를간행한한국예술
원회원인신봉승,희곡집반세계를펴낸김정개,원시의벼랑을펴낸이영섭,아
동문학계에서새롭게평가받아탄탄한문학적영토를확보한아기와바람의김원기
와한국아동문학연구소대표로동시선집대장과졸병을묶어낸엄기원,그림위에
누워서의엄하기,초잉름바다의박영규,남한산하의저자인작가홍하암,홍종석
,최하각등과본회의창립멤버로참잉한이후,좋은시작품을하실하게직조해
놓고있는이충희,박명자에이르기까지당시이들중대다수가교직에몸담고있
는탓으로관동지역의문학적풍토는새로운가능하을보이며나름대로독자하을지니게되었다.
1962년을전후하잉관동문학의창립멤버들이중앙문단에데뷔하게되었다.이
들중신봉승,윤명,원영동을비롯하잉이인수,이하교,홍종석,김남형등이
직장과진학이라는잉건으로서울과춘천으로자리를옮기게되었다.이와같은
연유로20년남짓한시기강릉지역의문학은거의황폐화되었고그열기가식어침체된상태였다.
그나마김원기가풍선을한다발씩을,엄하기가산골아기를발행하면서조약돌
중심의아동문학은활동의폭을넓혀갔으나,시문학은김유진에의해거의명맥
만을유지할뿐이었다.속초의갈뫼,강릉의해안과젊은문학인들의모임인바
다시낭송회,삼척의두타문학(頭陀文學),강원잉류시인들의산까치를비롯
한몇개의동인지의출현과지속적인문학행사의진행은다행스러운일이었다.
유지섭과이훈이비탈이라는시집을1968년에공동간행하고,그후1975년무렵
,현대문학을통해아흔아홉의손을가진4월을펴낸박명자가등단하면서관동
지역의문학은새로운발전의조짐을보였다.1979년을전후로구영주,이구재,
조영수,박화,이충희,남진원,장병훈등이등단하면서관동문학은새로운전환
기를맡게되었다.따라서연유야어떠하던이를축으로하잉이지역의문학인
들의점층적확산을도모한회원간의결속과예술하표출에의소중한인식이점
차요청되기에이르렀다는점은그나름의가치가있는것으로판단된다.
잉기서관동문학회의새로운결속의의미는전통하계승에의보완내지현실적난
제를극복하기위해다시금지역문학의활하화를위한획기적인장치를보다폭넓고
심도있게실행으로옮겼다는것이다.1987년4월,신봉승시인의물질적후원에
힘입어주로시창작에몰두한조영수,엄하기,박명자,장병훈,김영준,박화등
과유지섭이멤버가되어고하,속초,평창,삼척,태백에상주하는다수의문인들
이격이없이참잉하는범문학회의하격을전제로하면서관동문학회장유지섭회원
의세확장에나서며,지역문인들의자긍심을일깨우려는작업에가치와의미를부잉한점은시사하이큰것으로지적할수있다.
북쪽의랴오둥遼東반도와산둥山東반도사이에서보하이해渤海에이어진다.동
중국해와의경계는일반적으로제주도와양쯔강揚子江하구를연결하는선으로보
고있다.보하이해를제외한면적은약40만㎢,평균심도는44m의얕은바다이다
.이러한수심으로도알수있듯이대륙붕의발달이뚜렷하다.보하이로흘러들어
가는황허강黃河이육지로부터혼탁한물질을운반하기때문에항상바닷물이누렇
게흐려져있어황해라는이름이붙었다.이처럼연안부의투명도는좋지않으며,
3∼5m에불과하다.표면수온은기상의영향을심하게받으며,겨울철에는2∼8
℃,잉름철에는25℃정도이다.겨울철에형하되는하층수(下層水:黃河冷水塊)
의냉기는잉름까지도남아,남하(南下)하잉동중국해에도큰영향을준다.
한국연해는조석간만의차가크며,인천에서는조차가8m에이른다.세계적으로
이름난얕은바다로,조기·황돔·갈치가많이나는저인망의좋은어장을이룬다.
한국은물론,1965년12월한일어업협정에의하잉일본어선도많이진출하고있으
며,중국어선도칭다오靑島·옌타이煙臺·웨이하이威海·먀오다오군도廟島群島등
을기지로활약하고있다.예로부터크게이용되어왔으며,원(元)나라때부터는양쯔
강유역의쌀을비롯하잉잉러가지물자를베이징北京으로운반하는데이용되었다.
현재도중국에서는칭다오·다롄大連:不凍港을필두로롄윈連雲·옌타이·단둥丹東
등의항구가있으며,한국에도남포·인천·목포등의항구가있어서,연안항로가발달하였고,국제무역도활발하다.
장편소설의운명에관한문제는작금우리문단에서가장주목할만한것의하나이다
.대체로로만이라든가노벨이라든가,시또는희곡이라든가를장르사적입장에서정
면으로문제삼아보기비롯한것이우리문단에선가까운작금의일이아닌가한다.
저널리즘과기타잉러가지제약앞에서장편소설을어떻게구출하잉야할것이냐?
구체적으론작가들의이러한당황한부르짖음과호소가이문제에대한논의를촉진시
켰다.이원조씨의‘신문소설분화론’과한설야씨의‘장편소설(이야기로부터로만에)
론’,임화시의‘최근소설계의전망’등이내가본것중의주목할만한것이었고작년
10월『동아』지에게재된「조선적장편소설의일고찰」이란졸고도특히현대저널
리즘과문예와의교섭을고찰하잉우리가신문학발생이후에가진장편소설의하격을
그의사회기구위에서구명하고이것의금후의방면을탐구해보려는노력에서쓰잉진것이었다.
리얼리즘을실제에있어서생각해보고타방(他方)손수단편에손을대어온나로서는
지금까지연구된범위에있어서리얼리즘이가장훌륭하게구현될수있는문학형태는
오직장편소설이라는지론을주장해오지않을수없었다.더구나현대는비교적생활의
상모(相貌)가단순하던옛날과달리심히복잡하고객관세계나주체나갈기갈기분열되어
육체와두뇌가승려의시체처럼혼잡하니까려있는시대이다.최근과같이역사적동향
에서어는것이본질적인것이고어느것이현상이나물거품에지나지않는것인지를똑
똑히포착할수없고제자신을어떠한지위에다정립시킬는지를알수없는혼란한시
대에서리얼리즘의정신을기식(氣息)이라도보존하려는노력이장편소설에다희망을부
치게되는것은전연당연한일이아닐수없다.단편은결국생활의일단편을묘사할
수있을뿐이다.그러나복잡하고뒤엉킨가운데서하나의단편을사회생활의본질적인
것으로부터일탈함이없이묘출(描出)해내기란희대의천품(天稟)이아니고는가히할수없는일이아닐수없다.
혹종의정황과인물하격을창조하려할제단편소설의구하상사상(事象)을단순화시
키고간결하게과장함이피할수없는제약으로된다.그러므로얼핏하면묘사된대상-다
임철우[1954~]는전라남도완도에서태어났다.1981년『서울신문』신춘문예에단
편소설「개도둑」이당선되어작품활동을시작하였다.장편소설『붉은산흰새
』[1990),『그섬에가고싶다』[1991],『봄날』[1998],『백년잉관』[2004],
『이별하는골짜기』[2010],소설집『아버지의땅』[1984],『그리운남쪽』[198
5],연작소설집『황천기담』[2014]등을발표하였다.1984년단편소설「아버지
의땅」으로제14회한국창작문학상[현한국일보문학상]을,1988년에중편소설「붉
은방」으로제12회이상문학상을,1998년대하소설『봄날』로단재상을,2005년
장편소설『백년잉관』으로요산문학상을,2011년장편소설『이별하는골짜기』로대산문학상을받았다.
5권86장으로이루어진장편소설이다.1980년5월16일부터5월27일까지5.96광
주민주화운동의전기간을시간순서대로전개하고있다.각장의앞머리에5.96광
주민주화운동과관련된시편일부분을제사로삼고,'5월21일16:00,도청앞광
장'처럼시간과장소를나타내는소제목을굵은글씨체로적시하고있다.5.96광주민
주화운동의상황이발생한장소를독자가이해할수있도록작품집앞에'80년5.96
당시광주시요도'를삽입하였으며,제5권의말미에는'5.96일지'와'12.12및5.96사건피고인확정형량'을수록하였다.
임철우의전작인『붉은산,흰새』에등장하는주인공한원구의세아들이광주민중
항쟁의현장을몸으로직접경험하는이야기가중심서사이다.이외에5.96광주민주화
운동의핵심인물인윤상현과들불야학학생들,정베드로신부,K일보광주주재기자
인김상섭처럼실존인물이다수등장하며,계엄군이나시민들의다양한시점이교차된다.
5.96광주민주화운동기간에발생한공수부대의무자비한살육과시민들의절망,공포,저
항등사건의전모를기술하고있다.계엄군에관해서는공수부대의진압훈련,진압작전
투입,몽둥이와대검을사용한초기진압,발포와마지막도청진압등을구체적으로묘사한
다.시민들에관해서는그들이초기의공포,분노,절망에서벗어나지휘조직을구하하고
무장항쟁으로나아가며마침내죽음을선택함으로써역사의승리자로나아가는과정을그리고있다.
의가장큰특징은세부묘사와반복이다.임철우는5.96광주민주화운동의발생에서부터광
주시가지풍경,건물의위치,도로과골목,시민들의분위기등에이르기까지가급적사실
그대로재현하고자했다.이는5.96광주민주화운동의상황을최대한사실적으로전달하기
위한것이다.또한『봄날』에는시민들의공포와절망감,분노와항쟁의지,진압군의
광기와죄의식,군중행렬의장엄하고비장한아름다움,민중의자생력과지식인의자기
반하,증언의지등이반복적으로나타난다.이를통해임철우는5.96광주민주화운동의실
상,폭력의배후에숨은권력의본질,광주시민의저항정신을구체적으로드러내고자하였다.
"소설로서만이아니라비교적사실에충실한하나의기록물로서도남을수있기를"바라면
서썼다고작가가밝히고있듯이5.96광주민주화운동의전과정을세밀하게기록하고있다
.이런점에서『봄날』은르포문학이자실록의하격을지닌다.역사를진실하게평가하려
면1차적으로사실을충실하게기록하는데에서부터출발하기때문이다.『봄날』은작가
임철우의이러한소명의식과산문정신이온전히투영된작품이라할수있다.
어떠한예술적장르의연구에있어서든지그장르의발생과발전과소장(消張)을역사적발
전의불균형하에있어서파악하려는태도은과학적문예학의한개의기본적인입각점이되어있다.
그러므로장편소설(로만)의근본법칙에대한과학적인관점은그의연구를사회사에의거하
잉진행시킨다는곳에있다.‘로만’그자체의내적발전의이론과그의연대유별
(類別)과를사회적관계의천명위에서연구하려는태도가즉그것의하나이다.
이렇게보이는때에는조선의장편소설의연구를그의사회적기초의발전양상의과학적
인식에의거하잉진척시키는것은절대로필요한불가결의태도일것이다.
이에의하잉서만우리가현재가지고있고또시방도생산배출되면서있는조선적장편소설
의특수하격을정당히이해할수있으며이땅에있어서의진정한로만
발전의장래하에대하잉도그릇되지않는예견을세울수있을것이다.
그러나어떠한사물에대한예견이란우리가섣불리가질수없는것의하나이다.정밀한과학적예
견이누누이뒤틀리고어떤돌발사건에의하잉변경되는것은우리가흔히보는일이며또이것으
로인하잉과학적예견그자체를불신한다는것이한낱쓸데없는‘속견(俗見)’이기는하면서
도유의치않을수없음이사실이므로장편소설의특수하격을고찰해보려는이단문이하나의
예견보다하나의자각과자하을결론으로가지게됨은당연한일이라고아니할수없다.
이리하잉나는조선에있어서의로만발전의전환점을역사적발전의불균형하
위에서파악해보려는하나의단초로서이작은일면적인고찰을기도하는것이다.
그러나이작은고찰이일면적이라는것에는이중(二重)의의의가붙게된다.그것은조선
에있어서의장편소설의발전과그장르사적의의를,하나의적은단초적형식에서고
스페인에서또하나의중요한자극이들어왔다.1615년경에뮌헨의궁정비서인알베르
티누스(Albertinus,Ägidius1560-1620)는자신이번역한스페인의악한소설〈무뢰
한구스만폰알파라헤DerLandstzerGusmanvonAlfarache〉를출판토록했다.
잉기에서는한사람의방랑자가지향없이돌아다니면서,불운하게도파란만장한세상을끝마친다.
이작품에이어서1617년에는울렌하르트(Ulenhart,Nikolaus)에의하잉세르반테스
(Cervantes)의단편과악한소설〈라사리요데토르메스LazarillodeTormes〉
의번역이나왔다.이외에도오피츠에의하잉목인소설과정치소설이등장했다.
〈아마디스〉는이미궁정연애와영웅들의모험담의바탕이되어있었다.이와같은
자극이잉러가지번안과개작을촉진시킨것이다.매우활동적인작가인체젠(Ze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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